실신

HOME

심장병의 종류
실신
실신이란?
갑작스럽게 의식을 잃고 쓰러졌으나, 스스로 곧 깨어나 정상으로 회복되는 경우입니다. 모든 연령에서 발생하며 특별한 병이 없이도 생기며, 응급실에 오는 환자의 약 3% 가량이 이에 해당합니다.
실신의 원인은?

사람의 의식을 담당하는 뇌로 가는 피의 흐름이 일시적으로 갑작스럽게 저하되어 발생하며, 크게 3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몸 안의 신경계통을 자동적으로 조절해주는 자율신경계의 조절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첫 번째 원인입니다. 이는 신경매개성 실신으로, 대표적인 미주신경성 실신으로도 불리며, 심장병이 없는 건강한 사람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래 서있거나, 흥분된 상태에서나, 메스꺼움과 복통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실신이 대부분 여기에 해당되며 앉아있다가 벌떡 일어날 때나 화장실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뜩이나 긴장하여 교감신경계가 지나치게 흥분되었다가 뒤따라 일어나는 부교감신경계의 흥분으로 혈관이 모두 확장되거나 심장이 늦게 뛰게 되어 뇌로 가는 피가 부족하여 일어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경과는 매우 좋습니다.

  • 심장병이 두 번째 원인입니다. 이중 가장 흔하고 중요한 원인이 부정맥입니다. 부정맥 이외에도 심장판막증, 심근증, 선천성 심장병 등이 실신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장병에 의해 실신이 유발된 경우에는 돌연사의 위험이 매우 높으므로 적극적으로 철저히 치료받아야 합니다.
  • 뇌에 문제가 있을 때가 세 번째 원인입니다. 경련이 같이 생기는 뇌전증이나, 뇌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뇌졸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실신의 진단은 어떻게 합니까?
  • 먼저 실신의 원인을 파악합니다. 단지 자율신경계의 이상에 의한 것인지, 심장병에 의한 것인지, 뇌혈관질환에 의한 것인지 구별하여야 합니다. 그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과 경과가 매우 다르기 때문입니다.
  • 이를 위해서는 기초적인 심혈관 검사와 특수 심전도(심장의 전기 신호를 평균화하고 증폭시켜 찍은 신호 평균화 심전도, 활동 중 심전도, 사건 기록기와 같은 특수한 심전도), 몸을 비스듬하게 세우면서 검사하는 기립 경사 검사, 심장의 혈관을 촬영하는 관상동맥 조영술, 심장에서 발생하는 전기를 검사하는 심전기생리학적 검사 및 신경을 검사하는 신경학적 검사 등을 필요에 따라 시행하여야 합니다.
실신이 갑작스럽게 발생한다면??
  • 앉거나 누워서 쉬는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실신이 발생한다면, 위험한 징조일 수 있습니다. 특히, 돌연사의 가족력이 있는 젊은 사람에게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실신은 아주 위험할 수 있으니 반드시 부정맥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실신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심장병이나 뇌혈관질환이 없이 생긴 미주신경성 실신의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자세나 상황을 피하고 초기에 교감신경이 과도하게 흥분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교감신경억제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심장병에 의한 경우는 원인이 되는 심장질환에 대하여 치료를 하며 뇌혈관질환에 의한 경우는 뇌혈관질환에 대한 치료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