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전도

HOME

심장병 진단법
심전도

다른 병과 마찬가지로 심장병도 조기 진단하여 초기에 적절하게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특히, 심장병은 환자가 갑자기 사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심장병을 의심 증상이 있을 때에는 지체 없이 심장병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심장병이 의심되는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심장병에 걸릴 수 있는 위험이 높은 경우 즉, 고혈압 환자가 담배를 많이 피우는 경우 등은 반드시 심장병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다음에는 심장병의 진단을 위한 검사와 시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심전도
  • 심장에서는 자체에서 전기가 만들어집니다. 몸의 표면에서 피부에 부착한 전극 판을 통해서 그 전기를 기록할 수 있고 심장의 전기를 기록한 것이 바로 심전도(心電圖)입니다.
  • 심전도는 고통이 전혀 없고, 매우 싸고, 검사하는 데 1~2분 밖에 소요되지 않지만 심장 전기의 발생과 전달의 이상, 심장의 구조적 또는 생리적 이상을 알 수 있어서 모든 심장병 환자에서 간편하게 시행되고 있는 검사입니다.
  • 심전도는 부정맥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중요한 심장병을 진단하는 데 특히 좋습니다. 그러나 잠깐 있다가 저절로 소실되는 심장병의 경우에는 순간적인 심장 상태만을 기록하는 일반 심전도로는 진단이 안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때는 휴대용 심전도 기록기를 통해 24~48시간 동안 계속 심장 상태를 기록하는 활동 중 심전도(또는 홀터 심전도)나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만 심전도를 기록하는 사건 기록 심전도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